피아노 조율. 조정. 정음

① 35년 경력 1급조율사 , ② 24시간 1급 조율사 항시 출장대기 , ③ 24시간 조율상담-친절상담 , 조율비 문의전화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드립니다.


피아노 조율이란 ?

피아노의 음율을 정확히 맞추는 작업을 말합니다.
조율은 현을 감고 있는 튜닝핀을 튜닝 해머로 돌려가면서 현을 조이기도 하고풀어 주기도 하면서 음율을 맞추어 가는 작업을 말합니다.
피아노 조율은 왜 할까 : 피아노 속에 현(줄)이 약 230여 개나 잡아당기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방치해 두어도 20톤이나 되는 커다란 인장력(잡아당기는 힘)을 받게 되어 올바르게 맞추어 놓았던 음률이 내려가고 흐트러지게 되는 것이다.

또, 피아노는 악기의 구조상 해머(망치)라는 기구가 현을 때려 소리를 내게 되어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용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피아노 줄에 충격을 주게되어 있는 만큼의 흠이 더 많이 내려가게 된다. 또한 목재의 복성상 건기(수축)와 우기(팽창)의 보관 현경에도 음의 변화가 있고 연주자의 복성에 따라 음악회 기준음을 달리표현하는 과정에서도 음의 조율이 필요하다. 만약 이렇게 흐트러진 음으로 계속해서 연주하고 연습을 하게되면 음감에 지대한 영향을 초래하게 되어 음악적으로 매우 바람직하지 못한 꼴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원리 때문에 전공자의 경우 1년에 4회 정도, 일반가정에서는 1년에 2회 또는 2년에 3회 정도 조율이 반드시 필요하고 구입하여 얼마되지 않았을 경우 (약 1~2년 이내)는 이보다 조율횟수를 1회 정도 더 늘려 주어야 “ 아름답고 맑고 고운소리” 를 유지할수 있게 되는 것이다.



피아노조정이란 ?

피아노 조정은 조율이외에 액션(Action)이나 건반,페달 등 피아노의 동작에 관련된 부분들을 정상적인 동작이 되게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피아노를 타건하는 빈도수와 온도,습도에 의한 불균일한 마찰저항과 동작거리의 불규칙으로 균일성을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터치감각을 균일화하고 다양한 표현력을 발휘할 수있는 터치로 만들어 주는 작업이 바로 피아노 조정입니다. 조정이 흐트러져 있으면 조율을 아무리 잘해도 소용없습니다.



피아노정음이란 ?

정음이란 피아노조율과 조정을 통해 피아노의 가장 좋은 상태로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움 맑은 음색을 같도록하는 니들링이나 화일링의 작업을 하는 제반기술을 말합니다. 정음을 통하여 소리의 울림을 강하게도 하고 약하게도 할수 있으며 건반하나하나의 음색을 아름답고도 균일하게 합니다. 정음과정에 의하여 피아노의 소리를 결정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기술자의 역할이 중요한 작업입니다.